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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Batch render와 Manage Scene States를 이용한 라이트세팅이 틀린 장면을 렌더링하는 방법

Se7enDayz 2011. 1. 13.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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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ch render를 이용한 라이트세팅이 틀린 장면을 렌더링

3ds max의 기본기능중 하나인 Batch render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카메라를 한번에 렌더링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좋은 플러그인이나 스크립트 등등 많이 있겠지만, 꼭 필요한 스크립트나 플러그인이 아니면 바로 휴지통에 버리는 타입이라.. 맥스의 기본기능 위주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한 Scene 안에 여러개의 카메라를 설치하면서 당연히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위해 카메라의 방향에 맞추어 Vraysun과 같은 조명을 설치하게 되는데, 이때 Manage Scene States와 Batch render를 이용하여 한번에 렌더링을 돌리는 방법입니다.

외관을 모델링하고 View를 잡는 과정에서 많이 쓰입니다. 매번 조명과 카메라를 껏다 켰다 할 필요가 없어지죠.



위와같이 카메라와 조명을 설치하였습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구분하여 조명과 카메라를 세팅해 보겠습니다.

File menu 중 Tool --> Manage Scene States 를 실행합니다.


왼쪽창이 Manage 실행창입니다.
Light01을 활성화하고 Save를 클릭하고 Enter a Scene State name에 적당한 이름을 지정하고 Save.

마찬가지로 Light01을 비활성화 한 후에 Light02를 활성화시키고 또한번 Save를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조명의 갯수에 맞춰 위와같이 세팅을 저장해둡니다.

그다음 Batch render를 실행합니다.

File menu중 Rendering --> Batch render 실행.


Add를 누르고 Camera를 선택하고, 좀전에 저장해두었던 Scene State를 선택합니다.
Output Path에 렌더링 이미지의 저장경로를 설정합니다.

다음 Duplicate(저장경로가 복잡할경우엔 매번 해당폴더를 찾지않아도 되는 잇점이있습니다.)를 눌러 복사한후에 Output Path와 Camera, Scene State를 설정합니다.


Camera의 갯수만큼 설정한 후에 Render!!

짜잔~!!


조명의 방향이 바뀐걸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이젠 렌더걸고 한숨 자도 되겠습니다.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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