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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자주 사용하는 3ds max 스크립트 모음

Se7enDayz 2016. 2. 28.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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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oyCG Pivot Center
선택된 오브젝트의 Pivot을 중심으로 옮겨준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먼저 오브젝트를 선택 후 버튼만 누르면 끝. 초간단.

다운로드는 www.joycg.com 에서.. ㅋㅋ

ps. 나무나 자동차, 사람, 가로등 등등 pivot이 정해진 위치에 있어야 하는 오브젝트들을 조심하시길..



- Rendermask
따로 설명을 해야하나?
많은 기능이 있지만 많이 사용하는 기능중 하나가 선택된 오브젝트의 셀렉트를 따주는 스크립트다. 모든 렌더러를 다 지원하는거 같다. (나는 vray와 scanline 으로 사용해봄.)

그 외에
 - normal map 추출
 - 그림자또는 조명 만 render
 - 선택한 오브젝트에 1회용 재질(texture)을 적용해서 render
 - AO render
 - Zdepth render

등이 있다. 이 외에는 써보질 않아서.. 패스.



- Scene2slot
예전에 Af export chanel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을때는 psd manager는 처다도 보지 않았었는데.. 이 플러그인을 만드는 회사가 망한건지 더이상 새버전이 나오지 않는다.
해서 psd manager 로 넘어왔지만 건축CG를 하는 본인에게는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다.
psd manager를 사용하기 전 모든 그룹을 풀고 재질별로 그룹을 지어야하는데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다.
해서 찾다찾은 스크립트가 바로 요놈 되시것다.
버튼 한방으로 모든 오브젝트들을 재질 이름으로 그룹을 지어준다. 착하다. 조으다.
허나, 오브젝트가 많을때는 여러차례 나누어서 explode를 해준 후, scene2slot을 실행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 Advenced painter
이것 또한 너무 유명해서 설명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할 정도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나무, 잔디, 돌, 사람 등등 내가 지정한 오브젝트들을 내가 원하는(click하는) 지점에 배치해주는 스크립트다.
자세한 사용법은 www.joycg.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Vertex Cleaner
난 이 스크립트가 좋다.
shape merge를 사용할때가 종종 있는데 shape merge를 적용한 오브젝트는 없어도 될 vertex가 엄~~청나게 많이 생성이 된다.
그냥 이상태로 사용해도 문제는 없다.
하지만,

shape merge를 한 오브젝트를 다시 변형하거나 shell을 주거나 할때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이유는 위에 설명한 없-_-어-_-도-_-될 vertex들 때문이다.

이 없어도 될 vertex들만 일목요연하게 선택, 제거주는 스크립트가 바로 요놈이다.
사용법은 해당 오브젝트 선택후 vertex level(단축키 1번)에서 모든 vertex를 선택해준 후에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된다.
숫자를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적당한 수치를 입력(주로 1 또는 10을 적용)하고 실행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 Populate Terrain
이것또한 내가 좋아라 하는 스크립트.
terrain 등을 적용한 지형오브젝트를 반듯한 격자모양으로 나누어주는 스크립트다.
주로 지형모델링을 할때 마지막으로 적용하는 스크립트 되시겠다.


- Track Scripts
액자몰딩을 만들때 유용한 스크립트다.
원하는 모양에 사이즈까지 적용할수 있다.


- Detach by ID
여기저기서 소스를 구하다보면 multi map을 적용한 오브젝트가 많을때가있다.
그냥써도 되겠지만 포토샵 작업을 하려면 select를 따야하기에 유용한 스크립트다.
multi재질별로 detach해준다.. 고마운놈.



- Select by no material
광범위한 모델링을 하고나면 간혹 재질적용을 못한 오브젝트나 쓰다남은 spline들이 여기저기 겹쳐저있을때가 있다.
재질적용을 못한 오브젝트들을 재질적용하거나 불필요한 오브젝트들을 제거할때 유용하다.



- Remove Noise Animation
말그대로다.
noise를 적용하게되면 Animation key가 생기는데 이 animation key를 제거해준다.



- Get material
선택된 오브젝트에 적용된 재질을 재질창에 불러와주는 스크립트다.
스포이드가 자주 오작동(?)을 해서 구하게 된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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